AI

CJ올리브네트웍스, 시인과 AI가 콜라보한 시집 ‘9+I’ 출간

작가들을 위한 프로 버전과 일반인을 위한 기초 버전 두 가지로 개발
  • 메타리즘 이혜지 기자
입력 2022.11.15 15:29
  • (사진제공: CJ올리브네트웍스)
    (사진제공: 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는 9명의 시인이 인공지능(AI) 시작(詩作) 도구 'Oi 작가(Writer)'를 활용해 집필한 앤솔로지 시집 '9+i'를 출간했다.

    시집 '9+i'에는 시인들이 Oi 작가 기술을 활용해 창작한 시 45편과 함께 CJ올리브네트웍스의 연구원들이 제작한 시 8편도 수록됐다.

    Oi 작가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자체 개발한 AI 시 제너레이터 기술로, 시를 포함한 3만여 편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학습해 주제어를 입력하는 즉시 그에 맞는 시적 초벌 문구를 제작한다.

    Oi 작가는 9명의 시인과 8개월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작가들을 위한 프로 버전과 일반인을 위한 기초 버전 두 가지로 개발됐다. 주제어에 따라 각각 8가지 또는 4가지 다른 스타일의 글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프로 버전은 특정 단어를 제외하거나 단어의 연관성 범위를 설정해 단어 선택의 폭을 조정이 가능하다.

    CJ올리브네트웍스 채혁기 '9+i' 프로젝트 담당자는 "창작의 과정에서 늘 고뇌하고 외로울 수밖에 없었던 작가분들에게 AI가 동반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이며 향후 시인들을 포함한 많은 창작자와의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가상 인간이 시집에 수록된 시를 읽어주는 오디오북 20편은 다음 달 CJ올리브네트웍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다. 

    metarism@metaplanet-dm.com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