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故 유상철 감독 보이스, 인공지능으로 복원

KT, ‘마이 AI 보이스’ 서비스 통해 故 유상철 감독의 목소리 복원하고 응원 메시지 공개
  • 메타리즘 이한샘 기자
입력 2022.11.21 14:01
  • (사진제공: KT)
    (사진제공: KT)

    “2002년 저와 동료들이 해냈듯이 꿈은 다시 이뤄질 거라고 믿습니다. 대한민국 대표팀 파이팅!”

    인공지능(AI) 기술로 고(故) 유상철 감독의 목소리가 복원됐다. KT가 최근 출시한 ‘마이 AI 보이스’ 서비스를 통해 유상철 감독의 목소리를 복원하고 응원 메시지를 담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응원가를 공개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서 출시한 ‘마이 AI 보이스’는 30개 예시 문장만 녹음하면 내 목소리와 닮은 AI 보이스를 만들어준다. AI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자신의 육성으로 AI 목소리를 제작할 수 있으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음성도 합성할 수 있다. 

    KT는 대한축구협회,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악마’와 함께 만든 2022 카타르 월드컵 공식 응원가 ‘더 뜨겁게, 한국’에 해당 기술을 적용했다. 고(故) 유상철 감독의 목소리를 복원해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응원하는 내레이션을 담았다. 

    해당 응원가는 지난 11일 음원 발매와 함께 아이슬란드 최종 평가전에서 선보였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 AI 보이스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며 “KT는 앞으로도 자체 AI 기술 개발과 함께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AI 생태계를 계속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etarism@metaplanet-dm.com

추천기사